『태양과 파도랑 함께 걷는 해파랑길』 [해파랑길 6코스] "울산대공원-선암호수공원" 답사기 태화강전망대-고래전망대-솔마루정-삼호산-솔마루하늘길-울산대공원- 활고개-신선산-선암호수공원-함월산-두왕사거리-두왕교-덕하역 [구글어스] [구토지리원 e맵] '울산광역시 남구 신정동'에 있는 "태화강동굴피아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삼호산-울산대공원-선암호수공원-함월산"을 통과하여 '울산광역시 울주군 청량읍 상남리'에 있는 "덕하역"까지 "15.7km"를 갑니다. ['구병산' 조망] 버스를 타고 가는 도중에 들린 "화서휴게소"에서 조망되는 "구병산"이 인상 깊게 느껴집니다. 가을에 한번 더 올라야지... ['태화강동굴피아' 주차장] 11:17~11:20 2019년 2월 27일 (수) 흐림 지난 [7코스]의 종점이었던 "태화강전망대" 건너편에 있는 "태화강동굴피아 주차장"에서 [해파랑길6코스]를 시작합니다. 뒤돌아 서면... ['태화강전망대' 조망] 지난 [7코스 종점]이었던 "태화강전망대"가 우측에 보이고 [해파랑길6코스]는 주차장 끝에서 좌측으로 올라 갑니다. ['6코스 출입구'] [해파랑길6코스] 남진의 들머리입니다. 이정표에는 "남산루" 가는 길을 안내하고 있을뿐 [해파랑길]에 대한 안내는 보이지 않는군요. 100m 정도 계곡을 올라 가면.... ['삼호산 들머리'] 11:23 ★ 길조심 ★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을 만납니다. [해파랑길6코스]는 여기서 우측 산으로 올라 가야 합니다. 횐님들이 모르고 우루루 직진해 고개로 올라 가고 있어 소리쳐 뒤돌아 오게 했습니다. GPS 작동시키느라 제가 조금 늦게 출발하였기에 일부 횐님들의 알바를 막을수 있었습니다.ㅎ 여기서 "선암호수공원"까지는 [울산솔마루길]과 [해파랑길]이 대체로 함께 갑니다. 그런데 [울산솔마루길]은 주변 동네와 연결되는 진출입로가 많이 있어 반드시 [해파랑길]과 함께하지는 않기 때문에 [해파랑길6코스]를 가시는 분들은 유의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남진하시는 분들.. [국토지리원 1/25,000 지형도] 그래서 [국토지리원 1/25,000 지도]를 참고하며 진행합니다. '울산광역시 남구 옥동'을 감싸고 있는 산줄기 마루금을 따라 [해파랑길]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빨강색 선은 제가 직접 진행한 공식 루트입니다 [들머리 계단] 11:25~11:27 [태화강산전망대]로 올라 가는 들머리입니다. 이정표의 맨 아래에 있는 밤색 색깔 이정표를 따라 가야 바른 [해파랑길]을 갈수 있었습니다. [오름길] 제법 가파른 된비알을 10여분 올라 가면... ['태화강 전망대'] 11:37~11:39 이정표에 "태화강전망대"라고 알리는 봉우리에 도착합니다. [태화강전망대]는 지난 [7코스 종점] '태화강 나룻터'에도 같은 이름의 전망대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곳은 제가 [태화강 산 전망대]라고 편의상 표기 했습니다. 조망을 하면... ['은월봉' '주차장' 조망] 먼저 동쪽 아래에 조금 전에 출발했던 "동굴피아 주차장"이 조망되고 "울산 3대 명당" 중에 하나라는 "은월봉 隱月峰 119.8m"가 조망됩니다. "은월봉"은 "울산의 남산"으로 공원으로 조성되 있으며, 일제강점기시대에 산에 동굴을 파서 군사기지화 했는데, 지금은 그 동굴을 조경하여 [동굴피아]라는 관광지로 탈바꿈 시켰다고 합니다. [태화강동굴피아] 입구가 보이지만 [해파랑길]을 비켜나 있어 들리지 못해 아쉽습니다. [해파랑길]은 저런 명소를 통과하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태화강전망대''십리대숲' 조망] 북쪽 바로 아래에는 강변 나룻터에 있는 "태화강 전망대"가 보이고 [한국광광100선] 중에 하나라는 "십리대숲"과 공원이 전체적으로 조망됩니다. 공업단지 '울산'을 자연미 넘치게 조경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만회정''오산대교' 조망] 서쪽으로는 "십리대숲"의 끝에 있는 "만회정"과 공사중인 [오산대교]가 조망되는군요. 아주 희미하게 보이는 맨끝의 산들이 [낙동정맥]의 "신불산 1,153.9m"인듯....아니면 "영축산" ?... [갈림길] 11:40 [태화강 산 전망대]를 지나면 바로 삼거리를 만나는데 어디로 가나 다시 만나더군요. 봉우리를 잠시 내려 가면... ['신정중학교' 뒷길] "신정중학교"의 담장을 만나며, 앞에 표기한 삼거리로 올라 가면... [삼거리] 11:46 삼거리를 만나는데 좌측에 [신정중학교] 정문이 있으며, 또한 '옥동'의 아파트단지들이 있고 [울산지방검찰청-법원]도 있어 인구밀도가 높은 '옥동'이더군요. [운동시설] 그래서 이곳은 '옥동'의 건강산책로로 여러 운동시설들이 많았습니다. ['고래전망대'] 11:54~12:00 "고래전망대 해발136.3m"에 도착했습니다. [고래전망대]엔 고래도 없고 고래 비슷한 것도 보이지도 않으나 이정표는 모두 각종 고래모양으로 만들어 고래를 보려면 이정표를 보면되겠더군요. ㅎ 이정표의 가운데 고래가 [범고래] 모양이고, 아래 고래는 [대왕고래] 모양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울산 중구' 조망] [고래전망대]에선 조망이 시원치 않고... ['범무골'] [고래전망대]에서 내려 가면 "범새끼"들이 서식했다는 "범무골"이 있고 ... 안내판을 지나면... ['솔마루정' 조망] "솔마루정"이 있는 봉우리가 조망됩니다. ['솔마루정' 입구] 12:06 [솔마루정]이 있는 봉우리로 올라 가는 길입니다. 좌측으로 우회하는 길이 있다고 [솔마루정]을 그냥 패스하시는 횐님들이 많군요. ㅎ ['솔마루정'] 12:08~12:10 "솔마루정" 이번 [솔마루길]에 있는 정자들은 대부분 출입금지를 하고 있었는데... 부실공사로 정자들이 벌써 고물이 되 있더군요. 겉만 번지르르... ['오산''만회정' 조망] 동북쪽으로 조망을 하면 "자라 모양"이라고 "오산 鰲山"이라 한다는 "만회정"의 "오산"이 보이고... ['삼호교' 조망] 서북쪽으로는 지난 [7코스]의 서쪽 끝지점에 있었던 [대한민국 근대문화 유산]이라는 [구 삼호교]도 보입니다. 아랫마을 지붕을 약간 줌인해 보면... [태양광발전] 이곳 주택들의 지붕에는 100% 태양광발전판넬이 설치되 있더군요. 도시가 공업단지여서인지 대부분 자연 친화적 정책이 시행되는듯... ['삼호산' 가는 능선길] ['울산공원묘지'] [솔마루정]을 지나면 좌측에 "울산공원묘지"가 큰 규모로 자리잡고 있는데 도심 속에 이런 대규모 묘지가 있다는 것도 놀랍습니다. 조선 '광해군" 시대에 "성지스님"이라고 하는 풍수지리가가 이곳이 명당이라고 한 이후 수많은 묘소가 생겼답니다. 아마도 이곳은 몇십년 전까지만 해도 울산의 변방이었는데 급속한 도시 발전으로 이곳이 중심이 되어 도심 속의 대형 공동묘지가 된듯합니다. 인천도 '인천시립공설묘지'가 도심 속에 있죠. [돌탑봉] 12:12 [내림길] [솔마루정]에서 8분여 돌탑봉과 내림길을 진행하면... ['와와삼거리'] 12:14 "와와삼거리"를 만납니다. 우측 아랫마을이 "와와마을"이랍니다. 동네 이름이 독특하죠. "와와마을"이 있는 곳이 "무거동 無去洞"인데.... 신라의 마지막 왕이었던 "경순왕"이 고려에 항복할것인지 끝까지 저항 할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울산 태화사'를 찾았을 때, "경순왕"을 안내하던 동자승이 자취를 감추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은 곳이라고 "無去"라 불리워졌다는데, 그러한 연유로 "무거동"이란 지명이 탄생되었답니다. ['성지골'] "성지골" 앞에서도 언급했드시 풍수지리가 "성지스님"이 명당이라고 지명하자 묘지가 무지 들어선 곳이라고 그의 이름을 따와 "성지골"이라 한다고... ['범장골'] 12:30 호랑이가 많이 서식했다고 "범장골"이라 한답니다. ['삼호산'] 12:33~12:37 "삼호산 三湖山 125.7m" 이정표에는 [삼호산 삼거리]라고 표기되 있는데 이곳이 정상입니다. 여기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내림길] 내림길을 4분여 내려 가면.... ['솔마루하늘길 출입문'] 12:41 "솔마루하늘길"이라고 하는 육교를 통과하는 城門같은 門입니다. ['솔마루하늘길'] "솔마루하늘길"이라고 하는 육교입니다. 길이는 70.2m라고 하네요. 꽤 길지요? 이 육교를 건너면 "울산솔마루대공원길"이 시작됩니다. ['김삿갓'] 육교 북쪽에는 "김삿갓 난고 김병연"선생인 듯한 석상이 세워져 있는데... 김삿갓이 여기도 다녀 가셨나? ㅎ 전국을 떠돌아 다녔다고하니 왔다 갔을 수도 있겠지만 제 생각엔 여행의 낭만을 표현 하려고 한게 아닌가 여겨집니다. ㅎ (김삿갓은 주로 죽장(竹杖)을 들고 다녔다는데 이 분은 죽장이 아니죠? ㅎ...) ['울산시 남구 무거동-옥동' 조망] "솔마루하늘길"이라고 하는 육교에서 서쪽을 조망합니다. 도로의 이름은 [문수로]이고, [문수로] 우측은 [무거동]이며, 좌측은 [옥동]이랍니다. 좌측 [옥동]에 월드컵이 열렸던 "문수월드컴축구장"과 기타 야구장등 "울산종합운동장"이 있습니다. ['피리부는 목동'] "솔마루하늘길"이라고 하는 육교 남쪽 끝에는 "소를 타고 피리부는 목동" 석상이 있습니다. 소의 눈과 귀가 인상적입니다. ㅎ ['솔마루길 울산대공원코스'] 12:44 "솔마루하늘길"이라고 하는 육교를 건너면 바로 "솔마루길 울산대공원코스"가 시작됩니다. 물론 [해파랑길]도 함께 합니다. 5분 정도 올라 가면... ['용미등 삼거리'] 12:49~12:52 이정표에 "용미등"이라고 하는 삼거리를 만나는데 [해파랑길]은 좌측으로 갑니다만 우측에 보이는 "옥현전망대"를 다녀 오기로 합니다. ['옥현전망대'] "옥현전망대" [울산대공원]에서 가장 멋있는 전망대라고 해서 들렸습니다. [운동시설] 12:55 "옥현전망대"를 다녀와 다시 능선길을 잠시 진행하면... [도로건설 공사중] 12:56 도로 공사 중인 곳을 횡단합니다. 북쪽에 지나온 "고래전망대"가 조망되며, 이 도로는 [오산대교]에서 이어지는 도로로서 "밀양"까지 이어질 도로이더군요. [공원 산책로] [솔마루길 대공원코스]와 함께 17분 정도 완만한 오르내림의 능선길을 걸으면.... ['울산대공원' 중심부] 1:13 "울산대공원"의 핵심시설들이 움집해 있는 [대공원 남문] 근처에 도착하며 [대공원 '정*남문 연결로'] 1:13 "울산대공원"의 정문과 남문을 연결하는 도로의 고갯마루를 통과합니다. [공원연결로] 1:15 이어서 공원 정문과 남문을 연결하는 보행자들을 위한 길이 안전망을 덮어 쓰고 있고... [휴식] 1:22 열심히 잘 걷는 횐님들이 여기서 휴식을 취하며 간식을 먹고 있군요. 이 분들은 결국 점심식사를 건너뛰더군요. ㅎ 체중관리도 하고 시간단축도 되고...ㅎ ['현충탑' 입구] 1:28 이어서 "현충탑 입구" 고갯마루를 통과하면... [오름길] [내림길] 18분 정도 이름 모를 봉우리 하나를 넘고... [쉼터] 1:46 [울산대공원]의 끝지점 쯤 되는 듯한 제법 큰 규모의 쉼터를 지나며... [전망대] 1:48 계속해서 전망대를 만나는데 부실공사로 출입할수 없고... 10여분 능선길을 진행하면... ['66삼거리'] 1:57 "66삼거리"라고 하는 다소 독특한 삼거리를 만나는데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여기서부터 길조심을 해야 하더군요. ['활고개' 가는 길] [66삼거리]에서 [활고개]로 가는 길에서 오리지날 길을 약간 비켜나 지름길로 진행했습니다. 10여분 진행하면... ['활고개 굴다리'] 2:09 "활고개 굴다리" 오리지날 해파랑길은 좌측에서 굴다리 위를 지나갑니다만 저는 굴다리를 통과하여 나왔습니다. 이곳이 [울산 솔마루 대공원코스]의 시종점이었습니다. ['온채당' 음식점] 37분간 점심식사 [활고개 굴다리] 앞에는 "온채당"이라고 하는 음식점이 있는데 산악회 회장님이 추천한 곳입니다. [쭈꾸미정식]을 시켰는데 국수까지 나와 점심식사로는 괜찮았습니다. 9,500원 서울에서 13,000원하는 셋트쭈꾸미와 비슷했습니다. 37분간 점심식사를 하고 [국토지리원 1/25,000 지형도] "활고개"에서 "선암호수공원"까지 상세지도를 참고하고 출발합니다. [함월산 들머리]를 주의해야 합니다. ['활고개' 육교] 2:46 "활고개 육교"를 통과하면 건너편 동산 뒤에 [울산해양경찰서]가 조금 보입니다. 직진하여 [울산해양경찰서] 앞으로 가서... ['울산해양경찰서'] 2:51 [울산해양경찰서]를 통과하면... ['솔마루길 신선산코스' 입구] 2:51 "솔마루길 신선산코스" 출입구를 만나며.. 좌측엔 '울산시 남구 야음동'의 아파트단지들이 줄을 서 있습니다. [숲] [신선산]으로 올라 가면 소나무 숲이 이어지고... ['유화원'] 2:58 이어서 "유화원 遊花園"이라는 쉼터를 만납니다. 숲속 작은 도서관도 있습니다. ['신선산 정상' 오름길] 사진으로는 경사도가 없는듯 보이지만 제법 가파른 오름길을 5분여 오르면... ['신선산 만남의 광장'] 3:03 "신선산 만남의 광장"을 만나고 ['신선암'] 3:05 "神仙山"이라는 지명을 만든 "신선암 神仙巖"을 만나는데 '누구 궁뎅이 같네요' ㅎ 아니면 그레머 여인의 볼륨있는 가슴? ㅎ ['신선정'] 3:06 "신선정 神仙亭" 이 정자도 부실공사로 출입금지. ['함월산' 조망] "신선정 神仙亭"에서 앞으로 가야할 "함월산 含月山"을 조망합니다. 잠시후 알게 되지만 도로공사로 "함월산"으로 가는 길은 끊겨있었습니다. [내림길] 6분여 내림길을 진행하면... ['선암호수공원'] 3:14 "선암호수공원"이 펼쳐집니다. 공원의 제1주차장이 있는 곳이랍니다. ['선암저수지'] 3:17 1967년도에 저수지를 만들어 '울산석유화학단지'의 공업용수로 활용되었던 저수지였으나 지난 2008년에 공원으로 개발되었다고.. 둘레는 3.8km이고 면적은 1.2평방km라고 [호수공원 산책로] 산책 나온 주민들이 많습니다. ['장미터널'] 3:19 장미가 필 때는 정말 화려하겠군요. 제법 긴 [장미터널]을 통과하면... [쉼터] 3:28 쉼터도 이채롭고 [시계탑] 3:30 시계탑이 있는 공원 광장이 나타나며 시계탑 뒤로 조금 전에 올랐던 [신선정]이 보입니다. [호수데크길] 호수 위를 통과하는 데크길을 건너 가면... ['선암호수공원' 편의시설] 3:31 우측에 "선암호수공원" 관리사무소와 [해파랑길 매점] 화장실등 편의시설이 있는 공원입구가 보이고 [호수 횡단 데크] 호수를 가로질러 건너가서 "함월산 들머리"로 갑니다. [국토지리원 1/25,000 지형도] [함월산 들머리]와 공사중인 곳을 미리 알고 가면 길찾기가 쉽겠죠. ['함월산' 가는 입구] 3:35 윗 지도의 [함월산들머리]라고 표기한 곳이 이곳이며 "함월산"으로 가는 들머리입니다. 이곳 찾기가 조금 어려우니 지도를 참고 해야겠습니다. [전위봉] 3:43 제법 가파른 오름길을 10여분 오르면 이름 모를 봉우리 정상에 도착하는데 저는 [함월산 전위봉]이라고 표기. 건너편에 "함월산"이 조망됩니다. [공사중 우회안내] 3:44 [함월산 전위봉] 정상에서 조금 전진하니 사거리가 나타납니다. [해파랑길]은 지도에 직진하게 되 있는데 공사중이라고 금줄을 치고 우회하라고 합니다. 우회 안내도라도 있으면 우회하겠는데 안내도도 없어 어디로 우회해야하는지를 모르니 출입금지를 무시하고 금줄을 넘어 직진합니다. 조금 직진하면... [도로공사와 에코브릿지 건설중] 3:45 앗 ! 대규모 도로공사가 진행중으로 산줄기는 절개되 낭떨어지가 되었고 절개된 산줄기를 이을려고 '에코브릿지' 육교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어디로 우회해야할지 모르니까, 지도를 보고 좌측으로 내려가 건너편 절개지로 올라 갑니다. 제가 빨간색 선으로 표기한 루트로 진행했습니다. [절개지 오름] 3:48 '파란문'은 사실 이런 길찾기의 전문가이죠? ㅎ 절개지를 올라 가면... ['함월산' 입구] 3:50 [함월산]에서 오는 길도 공사중이라고 막아 놨군요. 금줄을 넘어 올라 가면... ['함월산' 오름길] 도로공사 이전에는 이 길이 [해파랑길]이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주는 나무계단 오름길이 이어지는데 [함월산]은 직진해서 올라 가도되지만, 가파라서인지 [해파랑길]은 우측으로 산허리를 돌아 가도록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5분정도 진행하면.... [뒤돌아 본 에코브릿지와 '신선정'] 3:55 지나온 도로공사구간의 윤곽이 확실히 드러납니다. 도로공사구간을 어떻게 통과했는지 이해하기 쉽지요? ㅎ 다시 5분 정도 더 올라 가면... [산불감시초소와 운동시설] 4:00~4:04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127.7m봉"에 도착합니다. [함월산] 정상 바로 앞에 있는 곳으로 주민들을 위한 운동시설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우측으로 가면... ['함월산' 정상부] 민밋한 "함월산 정상부"가 나타납니다. 아주 가까이에 정상이 있군요. ['함월산' 정상] 4:06~4:08 "함월산 含月山 138.1m" 정상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감시원이 근무하고 있더군요. "준.희님"이 정상 표지판을 부착해 놨을뿐 공식적인 정상석도 없었습니다. "달을 품고 있는 산"이라는 아름다운 이름과는 거리가 먼 정상이었습니다. ['덕하역'방향 조망] 산불감시원에게 물어 [덕하역] 방향을 조망하고 시간이 없어 바로 하산합니다. [내림길] 내림길은 제법 경사가 심했습니다. 10여분 내림길을 내려 가면.... [능선길] 4:18 능선길을 만나 다시 7분여 거닐고 [갈림길] 4:25 대나무숲 터널이 있는 삼거리를 만나는데 우측으로 방향을 바꾸면... ['두왕근린공원'] 4:27 [두왕근린공원]을 만나는데 이정표가 [덕하역 1.6km→]라고 알려 줍니다. [공원 통과] 근린공원을 잠시 통과하면... ['울산산업로'] 4:30 엄청난 교통량을 가진 [울산산업로]를 만나 [두왕사거리]로 진행합니다. ['두왕사거리'] 4:32 [두왕사거리]도 [동해남부선] 철도공사 중이더군요. ['두왕사거리' 통과] [두왕사거리]를 대각선 방향으로 건너가 진행합니다. 선답자들은 철도공사 이전에는 이 사거리에서 직진하여 시골길을 따라 [덕하역]으로 갔다고 합니다만 잠시후에 알게 되지만 [동해남부선] 공사관계로 좌측 남쪽방향 대로로 진행하도록 안내되고 있었습니다. ['덕하역' 가는 길] 10여분 도로를 진행하면... [두왕교'] 4:43 [두왕다리 버스정류장]을 만나며 앞에는 "두왕교"가 보입니다. '울산광역시 남구'와 '울주군 청량읍'의 경계가 되는 다리더군요. 그리고 "두왕천"을 따라 동해로 가면 그 유명한 "처용암"이 있죠. '삼국유사'에 나오는 "처용"이 용궁에서 육지로 나온 곳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동네 이름도 '처용리'이고 항구 이름도 "처용항"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매우 가깝습니다. 아쉽게도 [해파랑길]은 "처용암"을 비켜가고 있습니다. ['동해선 굴다리'] 버스정류장 옆에는 [동해남부선] 굴다리가 있는데, 철도 공사 전에는 [해파랑길]이 이 굴다리를 통과했다는데... [네이버지도]에는 아직도 이곳을 통과한다고 알리고 있습니다. ['덕하삼거리'] 4:46 이어서 [덕하삼거리]를 만나며... ['덕하역' 입구] 4:47 [덕하역] 입구에 도착합니다. 입구에는 [해파랑길 5-6코스 안내도]가 있으며 5-6코스의 시종점 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덕하역'] 4:47 "덕하역"에 도착하여 화장실에서 세수좀 하고 답사를 마칩니다. [구글어스] [고도표] 오늘 걸은 거리는 GPS 측정으로 "15.7km"였으며 5시간30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나는 내가 가는 길이 후에 오는 사람들의 길이 될까봐 언제나 조심스럽다"

파란문印
★살며..느끼며..서로 사랑하며 ☆홍어와 무인도☆ 여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