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옛길-삼남길 5 (오룩스).gpx
0.06MB

경기옛길-삼남길 5 (아센).gpx

[경기옛길-삼남길]을 따라서... '오산 고인돌공원'에서 '진위면사무소'까지 답사기 고인돌공원-수목원약수터-79.4m봉-궐리사-오산자동차등록소-오산천변길-맑음터공원- 야막리사거리-사리고가교-가곡1리입구사거리-가곡리고개-진위초교-진위면사무소 서풍이 부는 날 오준영 작사 작곡 장미화 노래 어느날인가 서풍이 부는 날이면 누구든 나를 깨워주오 무명 바지 다려입고 흰 모자 눌러 쓰고 땅콩을 주머니에 가득 넣어 가지고 어디론가 먼 길을 떠나고 싶어도 내가 잠 들어 있어 못가고 못보네 그래도 서풍은 서풍은 불어 오네 내 마음 깊은 곳에 서풍은 불어 오네 아~ 아~ 아~ 서풍아 불어라 불어라 [구글지형맵] [구글어스] '오산시 금암동'에 있는 "고인돌공원"에서 출발하여 '오산시 오산동'에 있는 "맑음터공원"까지 "5.3km"를 가는 [경기옛길-삼남길] 제8길 오나리길를 진행하고, 다시 '평택시 진위면 봉남리'에 있는 "진위면사무소"까지 "8.3km"를 진행하여 총 "13.6km"를 갑니다. ['오산대역'] 10:30 2016년 9월 30일 (금) 흐림 [1호선 전철]을 타고 "오산대역"에 내려 [20-1번 시내버스]로 환승하여 두 정거장을 가서 [세교13단지 버스정류장]에 내리면 "고인돌공원" 앞입니다. ['고인돌공원' 앞 사거리] 10:40 "고인돌공원 남문"이 [제7길 독산성길]의 종착지이고, 서쪽방향 큰도로 사거리를 건너가면.... ['제8길 오나리길' 출발지점] 10:42 [경기옛길-삼남길]의 제8길인 "오나리길"이 시작됩니다. 저 언덕에 보이는 육교를 건너 가야함으로 육교를 향해 올라 가면.... [육교 앞 갈림길] 10:46 공사중이라 도로에서 육교로 바로 올라 가는 길은 없고, 우측 공사장으로 들어 가면... [육교 가는 길] 앞에 [삼남길] 이정목이 보입니다. 공사를 하기 전에는 산길로 [삼남길]이 있었나 봅니다. 저 이정목이 있는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육교] 10:49 육교를 만나며 [육교에서 조망] 육교 중간에서 출발지였던 "고인돌공원 남문"을 조망하고 ['수목원약수터' 가는 길] 좌측 산이 "오산 물향기수목원"의 뒷산으로서 71.7m 높이랍니다. 산책길을 100m 정도 진행하면... ['수목원약수터'] 10:52 "수목원약수터"를 만나는데 마실수 있는 물이라고 합격 판정을 받아 놨더군요. 여기서 6분 정도 산책로를 더 진행하면.... [오거리 갈림길] 10:58 "물향기수목원" 울타리가 좌측으로 휘어져 가는 곳에 오거리를 만납니다만 이정목이 설치되 있으니 안내대로 직진성 좌측길로 가면 되겠습니다. 이 길은 "북부(여계산) 도보여행코스"라고 알리고 있고... [숲길] 4분여 더 진행하면... [묘지] 11:02 "공자님"의 78대손이라는 "공신택씨"의 묘소가 제법 큰 규모로 자리 잡고 있는데 "궐리사"와 관계가 있는듯 합니다. 왜냐하면 "궐리사"는 "공자님 사당"이기 때문 [배수지] 이어서 배수지를 지나는데 "79.4m봉"이 조망되고 ['79.4m봉] 11:06 "79.4m봉" 정상에는 정자와 운동시설이 있고... [숲길] 우측이 "궐리사"인데 울타리를 따라 내려 가더군요. 울타리를 따라 7분 정도 내려 가면.... ['궐리사' 가는 길] 11:13 '오산시 궐동'을 만나는데 이정목은 좌측으로 길안내를 하고 있습니다만 이 날머리에서 우측에 있는 "궐리사"를 다녀와서 좌측으로 가야 하겠지요? ['궐리사'] 11:15~11:19 ['궐리사' 안내문] "궐리사 闕里祠"는 "정조대왕"이 1792년에 창건한 "공자님의 사당"이랍니다. "궐리"는 공자님이 탄생한 고향 이름인데 '중국 산동성 곡부현'에 있다고 하네요. ['성묘 聖廟'] ['행단'] [은행나무] "공자님"의 64세손인 "공서린선생이 "중종" 때에 이 은행나무를 심었다는군요. [유허비] "궐리사"를 7분여 한바퀴 돌아 보고 다시 [삼남길 이정목]이 있는 삼거리로 갑니다. [삼거리] 11:20 다시 날머리가 있는 삼거리에 돌아 가서 우측 골목을 나가면... ['오산시 법원' 앞 삼거리] 11:24 "오산시 법원 앞 삼거리"를 만나는데 횡단보도를 이용해 좌측으로 건너 가면... ['오산시 차량등록과'] 11:27 "오산시 차량등록과" 앞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고 ['오산시차량등록과' 뒷길] "오산시 차량등록과" 울타리를 따라 "오산천"으로 나갑니다. 6분여 진행하면... ['오산천' 둑방 갈림길] 11:33 "오산천 둑방"을 만나며 좌측 "오산천변"으로 안내됩니다. ['오산천변길'] 지금부터 "오산천변 수변길"을 따라 "맑음터공원"까지 진행합니다. "맑음터공원" 까지는 27분이 걸렸습니다. ['오산대' 앞 육교] 11:37 수변길 중간에는 "오산대학교" 정문 앞에서 "오산천"을 건너 "오산역"으로 갈수 있는 육교를 지나는데 안내판에는 옛날에 바닷배가 오산까지 들락거렸다고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오산천변길] [갈림길] 11:49 다시 12분여 수변길을 더 진행하면 "맑음터공원 전망대"가 보이기 시작하고 수변길 도중에 갑자기 좌측 "오산천"을 건너 가라고 안내하는 이정목이 있는 곳에서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고... [다리] 다리를 건너 건녀편 수변길을 진행 합니다. ['맑음터공원' 가는 길] 11:58 9분 정도 수변길을 더 진행하면 "에코리움"이라고 하는 "맑음터공원 전망대"가 다가 오며 전망대로 올라 갑니다. ['에코리움' - '맑음터공원전망대'] 12:00~12:07 이곳은 원래 쓰레기 매립장이었는데 2005년부터 1,365억원을 들여 공원을 조성하였답니다. 이름하여 "맑음터공원"이라하고, "에코리움"이라는 전망대를 설치했답니다. ['에코리움' 1층 안내소 - 스탬프함] "에코리움"이라는 전망대는 4층으로 되 있는데 1층 안내소에 [삼남길 스탬프함]이 있더군요. 원래 밖에 있었는데 어린이들이 호기심으로 훼손을 해서 이곳으로 옮겼다고하니 앞으로 가실 분들은 이곳에서 확인 스탬프를 찍으세요~ 엘리베이트를 타고 4층으로 올라 가면...(관람은 무료) ['에코리움' 4층 전망대] 4층 전망대입니다. 지금부터 조망을 하고 갑니다. [조망 1] 먼저 북서쪽을 조망합니다. 오늘 출발지였던 "고인돌공원"이 조망되고 "오산천변길"을 진행한 길이 한눈에 들어 옵니다. [조망 2] 북쪽으로는 조금 전에 들렸던 "궐리사"가 조망됩니다. 그리고 우측 "경부선"에 [오산역]이 보이는데 "오산역"과 가까운 곳에 "맑음터공원"이 있군요. 바로 아래에는 "오산시환경사업소"가 있습니다. [조망 3] 동쪽방향 광경이고 [조망 4] 동남쪽으로 "맑음터공원"이 전체적으로 조망됩니다. [삼남길]은 화살표로 표기한 곳으로 진행하더군요. [조망 5] 남쪽방향 광경인데 앞에 보이는 들녁의 가운데 농로를 따라 [삼남길]이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에코리움' 정문 앞 - 삼남길] 12:07~12:22 (15분간 공원구경및 휴식) "에코리움" 1층으로 내려와 "맑은터공원"을 통과합니다. [옛 스탬프함]이 있는 곳을 표기했는데 저곳에선 스탬프를 찍을수 없다고 앞에서 알려 드렸죠? 그리고 이곳에서 [제8길 오나리길]이 끝나고... ['제9길 진위고을길' 출발지점] [제9길 진위고을길]이 시작됩니다. ['맑음터공원'] 15분정도 공원을 둘러 보고 좀 쉬었다가 출발합니다. "맑음터공원"에는 인근 유치원 어린이들은 모두 모인듯.... ['맑음터공원' 남문] 12:22 15분여 휴식을 취하고 "맑음터공원 남문"으로 나가서 [농로] [삼거리] 12:28 농로를 5분 정도 진행하면 삼거리를 만나는데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라는 안내표지가 있습니다. [농로] 직선으로 뻗어있는 이 농로를 15분간 진행해야 합니다. 좀 지루한 [삼남길]입니다. [뒤돌아 본 '맑음터공원 전망대'] 농로 중간에서 뒤돌아 보니 조금 전에 올랐던 "맑음터공원 전망대 (에코리움)"이 멀어져 가고... [농로] ['오산시 야막리'] 12:43 ['오산시 야막리' 마을] 다시 지루한 농로를 진행하면 "평택시 진위면 야막리"를 만납니다. 서울등 수도권에 채소를 공급하는 '시설채소재배단지 1번지'라고 하는군요. 마을로 들어 가면... ['야막리 사거리'] 12:45~12:47 ★ ★ 길조심 ★ ★ "야막석유"라는 주유소가 있는 사거리를 만나는데 길의 내용을 알고 가야 하는 곳입니다. 오리지날 [삼남길]은 좌측으로 가라고 합니다만, '평택산업공단건설공사'로 길이 파헤쳐져서 통행이 매우 불편하여 우회로를 만들었다는군요. 변경된 길은 [乙]로 표기되었는데 직진해 가도록 안내 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가곡1리입구 사거리]까지는 [乙]로 표기된 방향표시를 따라 가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않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이곳의 변경된 코스를 구글어스를 통해 알아 보면... [구글어스] 현위치가 [야막리 사거리]입니다. 오리지날 [삼남길]은 하늘색으로 표기된 루트인데 현재 공사장이 많아 변경했다고 하니 변경된 빨간색 루트를 진행해서 "가곡1리입구 사거리"까지 가면 되겠습니다. 이해하기 쉽죠? ㅎㅎ ['창갈4교'] 12:51 "야막리 사거리"에서 골목을 빠져 나가면 "창갈4교"를 만나며 직선으로 뻗은 도로를 11분간 진행합니다. [사거리] 1:02 그러면 [←오산 천안] [↑하북리] [사리 →] 방향을 알리는 안내판이 있는 사거리를 만나는데 좌측 [←오산 천안] 방향으로 방향을 바꾸면.... ['사리고가교'] [사리고가교]가 보이는데 고가교를 건너 가야합니다. ['사리고가교' 위] 1:07 [사리고가교]는 "경부선"과 [1번국도] 위를 건너는 고가교이더군요. 사람 통행 흔적은 찾을수 없었는데 [삼남길]을 가는 사람이 아니면 이런 고가교를 걸어 건너지는 않겠죠. [경부선] [사리고가교]에서 지나온 길을 조망합니다. 이제 "맑음터공원 전망대"는 완전 멀어지는군요. ['하북리길'] 1:11 [사리고가교]를 건너면 [하북리길]이 이어지는데 좌측에 "롯데제과 평택공장"이 보입니다. 이 도로를 따라 5분 정도 진행하면.... [다리 사거리] 1:16 다리가 있는 사거리를 만나는데 다리를 건너 포장도로를 벗어나 비포장도로로 직진합니다. 우측 [충남농원] 방향으로 가면 바로 "진위중고등학교"가 있답니다. [농로] 다시 농로를 전체적으로 20여분 진행해야 하더군요. 이쯤에서 [삼남길 표지기]도 보이기 시작하고 좌측을 바라보면... [평택공단조성공사장 조망] '평택산업공단' 건설공사를 하고 있는 곳이 보이는데 오리지날 [삼남길]이 지나는 곳이더군요. 저 공사장 때문에 [삼남길]이 변경되었다는군요. [농로] [축산농가] 전봇대에 [삼남길 스티커]도 부착된 농로를 진행하면 젖소를 키우는 축산농가를 지나고 ['금호전기 평택물류센타' 앞] 1:36 이어서 4차선 도로를 만나고 건너편에 "금호전기 평택물류센타"가 보입니다. 좌측으로 150m 정도 올라 가면.... ['가곡1리입구 사거리'] 1:39 "스마일편의점"을 만나는데 앞에 [가곡1리입구 사거리]가 있으며 보이지 않던 [삼남길 이정목]이 다시 나타납니다. 오리지날 [삼남길]과 다시 만난 것입니다. ['가곡1리입구'] 횡단보도를 건너 [가곡1리]로 들어 갑니다. ['가곡리' 마을길] [가곡1리] 마을길을 7분여 진행하면.... [느티나무] 1:47 느티나무가 있는 집앞을 지나고 [마을 통과] "아름다운 계곡"이라는 뜻을 가진 [가곡리 佳谷里] 마을을 통과합니다. [고개 삼거리] 1:51 마을에서 마을로 넘어 가는 고개에서 우측으로 방향을 바꾸고 [마을 뒷길] 마을 뒷길을 잠시 진행하면.... [고개 조망] "진위면사무소"로 넘어 가는 "고개"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좌우에는 대부분 사과 배등 과수원이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수확하고 있었습니다. [고개 오름길] 과수원을 통과하여 고개로 올라 갑니다. 고갯길에는 사람들의 통행 흔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고개] 2:08 고개 정상에는 이정목이 설치되 있는데 지금까지 '진위면 가곡리'를 통과했는데, '진위면 봉남리'로 넘어 가는 고개 이더군요. '봉남리'에 "진위면사무소"가 있으니 옛날엔 중요한 고개였겠지요. ['진위면 봉남리'] ['진위면 봉남리'] 고개를 넘어 가면 '진위면 봉남리'가 어서 오라고 반기고... ['경주 이씨 6형제 이야기] 여기는 '봉남리'인데 '가곡리'에 얽힌 이야기를 이곳에서 안내하고 있군요. 초대 부통령을 지낸 "이시영선생"이 이곳 출신이군요. [느티나무] [남사당패 '유세기' 이야기] "남사당"이라 하면 안성의 "바우덕이"만 생각나는데 평택의 "유세기"라는 사람도 있었군요. ['진위초등학교' 뒤] 2:21 고개에서 13분 정도 마을을 통과하면 "진위초등학교"가 보이기 시작하고 [사거리] 2:24 "진위초등학교" 울타리를 따라 가면 사거리를 만나는데 이곳이 "진위읍내"에서 제일 번화한 거리이며, 조그마한 "진위여객 터미널"도 있더군요. 좌측으로 방향을 바꾸면... ['진위초등학교' 정문 앞] "진위초등학교" 정문을 지나고... ['진위면사무소' 앞 삼거리] 2:27 이어서 "진위면사무소" 앞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진위향교' 가는 길] [삼남길] "진위향교"로 가는 길은 "진위면사무소" 앞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진위면사무소'] ['진위관아터' 안내문] "진위면사무소"입니다. 이곳이 옛 "진위관아"가 있던 자리라는데 예전엔 "평택"을 대표하는 지역이었다는군요. 오늘은 저녁에 약속도 있어서 교통이 편리한 이곳에서 답사를 마칩니다. 다음 구간에서 조금 더 걷기로 하고 ['진위면사무소' 앞 삼거리] 2:30 "진위면사무소" 앞 삼거리에는 "진위역"으로 가는 시내버스가 수시로 다니고 있는데 때마침 버스가 들어 오는군요. ['진위역'] 2:40 "진위면사무소"에서 버스로 10분 정도 걸려 "진위역"에 도착하여 [1호선 전철]을 갈아 타고 귀가했습니다. [구글어스] [고도표] 고도표를 보면 "맑음터공원 전망대"가 제법 높은 곳이란걸 알려주니 전체적으로 평지를 걸었습니다. 오늘 걸은 거리는 "13.6km"로서 3시간 50분이 걸렸군요. "나는 내가 가는 길이 후에 오는 사람들의 길이 될까봐 언제나 조심스럽다"

파란문印
遊山者不可以無錄 而有錄之有益於遊山也 유산자불가이무록 이유록지유익어유산야 산을 즐기는자 기록이 없어서는 아니되고, 기록이 있음은 산을 즐기는데 유익하다 -"퇴계 이황 선생님"의 말씀-
★살며..느끼며..서로 사랑하며 ☆홍어와 무인도☆ 여기클릭